상단영역

본문영역

[특파원 보고] 무격리 개방 태국 여행 필수 체크 사항 및 주의사항

태국 재오픈에 따른 태국 여행시 변경된 사항

  • 김대민 특파원 thai@newskorea.ne.kr
  • 입력 2021.10.12 18:15
  • 수정 2021.10.13 18:5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푸켓 공항 페이스북
사진 : 푸켓 공항 페이스북

(방콕=뉴스코리아) 김대민 특파원 = 태국은 현재 올해 겨울 성수기를 앞두고 격리 기간을 단축하고 무격리 입국을 추진해 인근 베트남, 필리핀 국가들보다 한발 빠르게 국가 개방을 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는 모습인 가운데 태국 여행을 위해 여행객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 봤다.

오는 11월 1일 예정된 태국 입국 시 무격리의 경우에도 현재 무격리 여행 프로그램으로 진행 중인 푸켓 샌드박스, 사무이 플러스와 동일한 절차와 규칙이 적용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여 향후 태국 여행을 계획하는 여행객들이 참고할 만한 내용이다.

-현재 태국 입국 가능한 비자 종류
1. 30일 무비자(Visa Exemption) 입국(격리기간 있을 경우 제외 후 30일), 기타 비이민 비자(Non-Immigrant)로 변경 가능
2. 관광비자(TR / Tourist Visa) : 60일 관광비자(최대 30일 1회 연장 가능), 기타 비이민 비자(Non-Immigrant)로 변경 가능
3. 특별관광비자(STV / Special Tourist Visa) : 최초 90일, 2회 연장으로 최대 270일 체류 가능
4. 타일랜드 롱 스테이 - 50세 이상 신청 가능 - 1년 이상 체류
5. 타일랜드 엘리트 - 1년에서 5년 이상 또는 각 회원권 유효기간에 따라 최대 20년까지
6. 기타 취업(Non-B), 교육(Non-ED), 가족동반(Non-O), 은퇴(Non-OA), 선교 및 종교(Non-R) 등
7. APEC 카드(기업인 여행 카드) 소지자
* 일반 여행자의 경우 30일 이하 여행 기간이면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고 그 이상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여행자 비자(60일) 또는 투어리스트 비자(TR)


- 취업, 결혼, 사업 기타 체류 목적의 비자(VISA)가 필요한 경우
일반 여행자가 아닌 취업, 결혼, 사업 기타 체류를 목적으로 비자를 필요로 하는 경우 아래 주한태국대사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자.
https://seoul.thaiembassy.org/kr/page/visa-coe-service?menu=5faa6355a66cf30b8c709a72

태국은 현재 비자 발급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일부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태국 전자비자(E-VISA) 안내


* 신규 비자 발급을 위해 대사관에 방문할 사람들은 사전에 온라인을 통해 방문 예약을 하고 가야 비자 신청 절차를 진행 할 수 있다.
주한 태국 대사관 위치 : https://goo.gl/maps/WvMz4WnHpQzDR5vy8


-코로나 이전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 : 입국 허가서 (COE)
태국과 무비자 협정을 맺은 한국 관광객의 경우 코로나 이전 항공편만 예약하고 출발하면 태국 입국에 아무런 문제가 없어 입국을 위한 별도의 준비가 필요하지 않았다.

현재 태국 입국을 위해서 여행객은 물론이고 비자 소지 유무와 관계없이 '입국 허가서 (COE)'를 발급받아야 한다.


-태국 입국 허가서 (COE)란 무엇인가?
코로나 팬더믹 이후 태국은 입국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은 필수로 발급받아야 하는 입국 허가서(COE / Certificate of Entry)로 출발 전 항공사 및 태국 도착 후 출입국 관리소에 제시해야 한다.


-태국 입국 허가서 (COE) 발급 절차
태국 외교부의 결정에 따라 2020년 12월부터는 입국허가서(C.O.E)발급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어 대사관 방문 없이 온라인 COE 신청 및 발급, COE 수령 가능하다.

온라인 COE (입국허가서) 발급 사이트 : https://coethailand.mfa.go.th/
온라인 COE (입국허가서) 신청 방법 메뉴얼 :
https://www.docdroid.net/8uB5YLB/coe-online-pdf
* 위 메뉴얼을 꼼꼼히 확인 하는 것으로도 아래 필요한 서류를 차질 없이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1. 준비서류
대부분 온라인 접수에 필요한 서류들은 스캔하여 사본을 준비하고 출발 전 항공사, 도착 후 입출국 데스크, 호텔 등에서 사본을 요구하는 때도 있고 담당자에 따라 사본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가 있어 미리 2~3장의 복사본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미성년 자녀의 경우에도 별도로 각각 사본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a.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예방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증명서가 없는 경우 14일 격리를 해야 함)
b. 여권 사본
c. 비자 소지자의 경우 비자면 사본 및 관련 서류
d. 여행자 보험증서 영문 사본
e. 비행기표 예매확인서
f. 태국 숙소 예약 확인서 : 격리가 필요한 경우 ASQ, ALQ 호텔 / 격리 면제의 경우 SHA+ 호텔로 예약을 해야 함
g. 영문 코로나19 검사 음성 확인 증명서 (출발 72시간 이내 발행된 RT-PCR 테스트 결과)
j. 신고서 (Declaration Form)


2. 1단계 사전 승인 신청
https://coethailand.mfa.go.th/
위 링크에서 여행 정보 및 여권 정보와 함께 아래 서류들을 업로드해 1단계 신청을 한다.

a.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예방접종을 하지 않았거나 증명서가 없는 경우 10~14일 격리를 해야 함)
접종 증명서가 태국어 또는 영어가 아닌 경우 접종 증명서와 영문 번역본을 첨부
- 여행 출발일 최소 14일 전에 접종 완료
- 예방접종 증명서에는 인적사항(성명, 생년월일, 국적, 여권번호)과 예방접종 내용(백신명, 접종일자, 접종번호)이 포함 되어야 하고 태국 보건부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거나 진위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여행자는 10일 이상 격리 될 수 있다.
- 여행자는 태국 도착 후 질병 관리 담당자에게 원본 또는 온라인 백신 증명서 출력물을 제시해야 한다.
b. 여권 사본
c. 비자 소지자의 경우 비자 해당 면과 관련 서류 업로드
d. 여행자 보험증서 영문 사본

-태국 체류 기간에 상응하는 COVID-19 치료 보장금액 USD100,000 이상이 되어야 하고 해외 질병치료 또는 코로나 치료 등이 명시되는 것이 좋다.


3. 2단계 승인 신청
https://coethailand.mfa.go.th/
위에 1단계 승인 신청이 확인되면 항공권, 호텔 등 예약을 마무리하고 관련 증빙 서류를 업로드 한다.

e. 비행기표 예매확인서
f. 태국 숙소 예약 확인서

기타 사유로 격리가 필요한 경우 태국 정부가 인증한 ASQ, ALQ 호텔 중( http://www.hsscovid.com/ 에서 호텔 목록 참조 ) 예약을 진행해야 한다.

푸켓 샌드박스, 사무이 플러스 처럼 격리가 면제되는 경우 SHA+ 인증 호텔로 예약을 진행해야 함
https://www.shathailand.com/


4. 3단계 COE 최종 승인 및 발급
https://coethailand.mfa.go.th/
항공권과 호텔 확인서 업로드 후 약1~3일 후 COE 최종 승인
해당 사이트에서 COE 다운로드 및 출력


5. 출국 전 준비 서류
출국할 때, 인천공항에서 항공사 측이 체크하는 필요서류는 아래와 같다.

a. 영문 코로나19 검사 음성 확인 증명서
영문본으로 준비해야 하고 출발 전 72시간 이내 발급된 코로나19 검사 음성판정 진단 결과서 원본 (코로나 검사일 기준이 아닌 코로나 음성 결과가 나온 날짜 기준으로 72시간 이내)
https://www.mohw.go.kr/react/popup_200128_3.html
위 링크를 통해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는 병원을 확인하고 검사 및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b. 신고서(Declaration Form)
일종의 입국 신고서라고 생각하면 되며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및 프린트 후 작성해 준비하면 된다.
https://www.docdroid.net/Js2psc3/declaration-form-pdf
작성 후 만약을 대비해 추가로 1부 이상 복사해 두는 것이 좋다.

c. 여권 및 비자
d. 입국허가서 (C.O.E)
e. 코로나 보험증서
f. 격리호텔 또는 숙박호텔 예약확인서 (ASQ 또는 SHA+ 호텔)
격리 또는 지역 체류 기간에 맞게 7박~14박 예약확인서 필요

추가 정보는 주한태국대사관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하다.
https://seoul.thaiembassy.org/kr/index


- 10월 12일 현재 태국 입국 허용 상황
2021년 10월 1일부터 태국의 모든 지역에 대해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 해외 여행자의 검역 기간 (의무 지역 체류 또는 자가격리)을 14일에서 7일로 단축함에 따라 기존의 무격리 지역으로 오픈한 푸켓을 비롯해 팡아, 끄라비, 꼬 싸무이, 꼬 팡안, 꼬 타오 지역 등은 격리 없이 해당 지역에 7일간 머문 후 자유롭게 다른 지역으로 여행이 가능하다.

또한 11월 1일부터는 방콕, 파타야, 치앙마이를 비롯해 5개 지역을 추가로 무격리 지역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 태국 도착 해외 방문객의 코로나 백신 접종 여부에 따른 검역 기간 및 COVID-19 테스트 검사
 1. 7일 격리
여행 일로부터 최소 14일 전에 태국 보건부(MoPH) 또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승인한 백신 접종을 완료한 여행자
백신 증명서 (원본 또는 인쇄본)
검역 기간 0~1일 도착 시 1차 RT-PCR 테스트, 6~7일 검역 기간 종료 전 2차 RT-PCR 테스트

 2. 10일 격리
예방 접종을 받지 않았거나 백신 증명서가 없고, 부분적으로 예방 접종을 받고 비행기로 태국에 도착한 여행자
검역 기간 0~1일 도착 시 1차 RT-PCR 테스트, 8~9일에 2차 RT-PCR 테스트

 3. 14일 격리
예방 접종을 받지 않았거나 백신 증명서가 없고, 부분적으로 예방 접종을 받고 육로로 태국에 도착한 여행자
검역 기간 0~1일 도착 시 1차 RT-PCR 테스트, 12~13일에 2차 RT-PCR 테스트


- 백신 접종 확인 사항 및 요건
18세 이상의 모든 사람은 태국을 여행하기 전에 코로나19 백신을 완전히 맞아야 하며 부모/보호자와 함께 여행하는 18세 미만의 어린이는 예방 접종 증명서가 필요하지 않다고 고지하고 있지만 준비하는 것이 좋다.


태국 관광청 코로나19 백신 가이드
https://www.tatnews.org/2021/08/covid-19-vaccine-guide-for-travellers-to-thailand/


- 태국 공항 도착 후 절차
태국 국제공항에 도착하면 모든 여행자는 코로나19 RT-PCR 검사, 체온 체크(37.3을 넘지 않아야 한다) 등 건강 검진, 준비한 서류 체크, 여행자 경고 앱(ThailandPlus) 설치 등을 포함한 출입국 절차 진행하게 된다.
6세 미만 어린이는 코로나19 타액 RT-PCR 검사를 받게 된다.

이후 승인된 공항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여 예약한 호텔로 곧바로 이동해야 하며 1차 코로나19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호텔 객실에서 대기해야 한다.

수완나품 공항을 경유하여 다른 지역으로 곧바로 이동하는 경우라도 반드시 사전에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 태국 여행 기간
도착 후 실시한 코로나19 RT-PCR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으면 샌드박스 같은 무격리 여행의 경우 여행 지역 내를 자유롭게 여행이 가능하지만 타지역으로 이동은 불가능하며 최소 7일~10일간은 예약한 호텔 이외의 장소에서 숙박은 금지된다.


- 코로나19 RT-PCR 검사
여행자는 필요하면 www.thailandpsas.com을 통해 코로나19 RT-PCR 검사를 예약할 수 있으며 첫 번째 테스트는 0~1일에 도착 시 수행되고 두 번째 테스트는 6~7일 체류 기간이 끝나기 전에 수행된다.
00:01~18:00 사이에 도착하면 도착일이 1일이고 18:01~00:00 사이에 도착하면 그다음 날이 1일이 된다.

7박 미만 체류 예정인 여행자는 출발 하루 전에 2차 RT-PCR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 격리 기간 및 의무 체류 기간 종료
격리 기간 또는 7박, 10박 이상 의무 체류 기간을 채우고 태국의 다른 지역으로 여행을 계속하려는 여행자의 경우 지역을 떠나기 하루 전에 2차 RT-PCR 코로나19 검사를 받는 것이 좋고 음성 판정을 받은 여행자는 '출국 허가서' 또는 격리를 완료했다는 증명서를 발급받아 출국 또는 국내 여행을 계속할 수 있다.

- 새로운 정보 확인
태국의 재개방 정책은 매달 완화 되거나 변경 사항이 있는 만큼 사전에 관련 기관을 통해 새로운 사항을 확인하여야 한다.
태국 관광청
https://www.tourismthailand.org/Home
https://www.tatnews.org/category/thailand-tourism-updates/

주 태국 대한민국 대사관 공지
https://overseas.mofa.go.kr/th-ko/brd/m_3204/list.do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037-130689-04-011(IBK기업은행)
예금주 : 주식회사 뉴스코리아

후원하기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